반응형

공시생이라고 하면 임용을 최종 목표일텐데요. 준비 과정이 길어 힘들지만 채용 후 정년까지 무난히 갈 수 있고 안정적인 직장에서 경험을 쌓고 복지를 누릴 수 있어 공무원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이 여전히 많아요.

 

 

교정직공무원은 국가직 간 경쟁률이 낮아 공시생입장에서 가장 도전해볼만한 직렬로 꼽히고 있어요. 이에 교정직공무원 시험일정 및 교정직공무원 시험과목은 무엇이 있는지 23년 대비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교정직공무원

교정직공무원 2023년 시험은 선발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남녀 모두 채용 인원이 늘었어요. 2022년에는 남성 705명, 여성 118명이 올해 채용될 예정이예요.

 

2020년에는 남성 554명, 여성 20명였으며 2021년에는 남성 603명, 여성 52명을 채용했는데요. 올해는 예전보다 훨씬 많은 수치이며 향후 범죄가 악화되면 이에 맞춰 직렬도 채용될 예정이라 적극적으로 시험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교정직공무원 선발 절차로는 필기시험, 체력시험, 면접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렇다면 올해 현재 교정직공무원 시험일정을 살펴볼게요.

 

 

교정직공무원 시험일정

2022년 교정공무원 시험일정은 필기시험은 4월 2일, 체력시험은 5월 24일~27일, 면접시험은 6월 11일~6월 17일입니다. 각 시험마다 1개월간의 시간이 주어지므로 앞으로 계획적으로 준비해야 해요. 내년(2023년) 시험 일정은 이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제 전략적으로 2023년 교정직공무원 시험일정을 준비해야하죠. 아직 모든 일정들이 정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파악하고 체력시험을 준비할 기관을 선택하셔야 해요.

 

교정직공무원 시험과목

2022년부터 9급 교정공무원 시험과목이 국어, 영어, 한국사, 형사소송법개론, 교정학개론 변경되었는데요. 고교 선택 과목이 없어지면서 더 어려워졌다는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제도 개정은 좋은 변화라고 볼 수 있어요.

 

 

교정직공무원 시험과목이 변경된 것이 단순히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임용 후 직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식을 축적하기 위해서이며 이론적 학습을 통해 직무 수행을 배울 수 있어요.

 

간단한 난이도부터 접근하는 것이 좋아요. 올해부터 3개 필수과목이 쉬워졌고 2개 전공과목이 어려워졌어요. 하지만 합격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모든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합니다. 다행히 이 시험의 경쟁률과 합격선은 국가직 중에서도 하위에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어요.

 

국어, 영어, 한국사, 교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론 등 5개 시험 범위 모두 기본부터 자기 것으로 만드는 태도가 필요해요.간단한 개념을 익히면 낮은 수준의 문제로 제대로 점수를 받을 수 있지요.

 

 

교정직공무원 교재 기초 난이도 공부를 마치면 심화 수준에 접근해야 합니다. 주로 판례나 조문, 긴 지문, 낯선 역사 자료 위주로 진행이 될거예요. 이것은 나와 경쟁상대와의 차별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또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해요. 적절한 시기에 학습 난이도를 높여 점차 실력을 쌓고 마지막으로 기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아요. 유형을 균등하게 학습했기 때문에 학습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오답노트도 작성하여 꼼꼼하게 학습을 하셔야 해요.

 

위의 절차로 가면 교정직공무원 합격에 도달하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하지만! 면접 전에 체력시험이 있기 때문에 필기를 마치면 체력 준비를 위한 전략을 써야 합니다.

 

 

현재 교정직공무원의 체력시험은 왕복 20m, 2회 10m 왕복달리기, 악력, 윗몸 일으키기 60초예요. 평가기준은 남녀에 따라 다르니 자신의 기준에 맞춰 대비하셔야 해요.

 

필기에 이어 체력까지 합격했다면 면접도 준비해야 되겠죠. 공무원 면접시험은 기본적으로 직무수행자로서의 개인적 지식과 태도를 묻고 있어요. 교도관의 경우 직력의 장단점과 계급, 근무체계에 대해 물어보고 있으며 또한 존경하는 위인이 누구인지 주로 질문받고 있어요.

 

이를 바탕으로 본인의 성격과 공무원으로서의 품격, 직무지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니 필기시험과 체력테스트에 합격했다면 내용을 잘 공부하여 모범답안을 준비해야 해요.

 

 

2023년부터는 소신지원에 따라 선발경쟁률 및 합격선이 더욱 저하될 수 있어요. 올해는 남녀 선발 인원이 전년보다 증가했어요. 특히 여성 교도관 증가율은 126.9%에 달했죠.

 

이렇게 채용인원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교정직공무원은 충분한 비전이 있어요. 교정직공무원 시험일정, 교정직공무원 시험과목을 알아보았는데요. 준비를 앞두고 계신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바래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