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전략
원래는 10급 기능직이었지만 9급으로 승격한 계급도 적지 않은데요. 그중에 시설관리직도 있어요. 오늘은 시설관리직은 어떤것인지 알아보고 시설관리직 공무원이 되려면 어떤 시험과목을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까 해요.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시설관리직 및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을 이해할 수 있어요.시설관리직 및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시설관리직 및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미리보기
• 시설관리직이란
•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 시설관리직 공무원 경쟁률
•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일정
시설관리직이란
시설관리직은 일반적인 기술직렬에 속하며 주로 국가시설의 관리, 보수, 유지, 시설 관리를 담당, 금융기관의 출납과 등청, 재산, 에너지 관련 업무도 수행하지요. 하지만 어느 지역에서 일하느냐에 따라 어떤 업무를 볼 것인지 달라지고 있어요. 따라서 시설관리직이 되면 딱 무슨일을 한다! 라고 말하기 어려운 직렬이기도 해요.
기능직이었던 시설관리직은 9급과 동일하게 승격이 됨으로서 9급과 동일한 수준의 급여. 복리후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에 9급 시설관리직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많이 생겨났지요.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공무원이 되려고 공부하는 분들은 많지만 끝을 알 수 없기에 정말 힘이 들면서도 기운 빠지는 것이 공무원 준비라고 해요. 특히 공무원 시험에는 그 사람의 학습 능력을 파악하기 보다는 수많은 경쟁자들 속에 탈락을 하기 위한 특이한 문제가 많이 있어요.
열심히 공부를 한다지만 쉽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죠. 9급 공무원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5과목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광범위한 과목에 높은 완성도를 가지려면 최저 1년~2년정도가 필요해요. 그 이상이 될 수도 있고요.
하지만 시설관리직 공무원은 예외인데요. 단 3과목(국어, 한국사, 사회)만 신경쓰면 되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 비해 짧은 학습시간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시설관리직 공무원 영어가 없다?
다른 직렬을 선택하면 대부분 영어는 필수인데요. 시설관리자가 되기위한 학습에는 영어가 필요없어요. 이에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되며 접근하는데 수월하지요. 일반적인 9급 공무원 시험 과목은 영어가 필수이고,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영어를 공부해야 해요. 하지만 영어 과목은 난이도가 높아 성적을 올리는 데 시간이 걸리지요.
그러나, 9급 시설관리직은 이러한 곤란을 경험하지 않고 3과목만 대비하면 되기 때문에 학습에 불안이나 부담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어요.
시설관리직 공무원 경쟁률
위에서 알아본 시험과목만 보고 쉽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수 있지만 시설관리직 경쟁률을 알게되면 만만치 않다는 걸 알게 되실거에요. 내가 쉽게 생각한다면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테니깐요.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체적인 평균수치로 봤을 때 72:1 정도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어요. 시설관리직이 다른수험과 비교하면 비교적 낮은 난이도를 보이기 때문에 본인만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가능한 한 높은 점수를 받을 필요가 있어요.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일정
그렇다면 2021 올해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일정은 언제일까요?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서울기준 2021/6/5일 토요일로 공고가 나왔어요. 3월초에 원서접수가 이루어지니 시험공부를 하고 계셨던 분은 잊지 마시고 접수를 하시길 바래요. 또한, 앞으로 남은기간이 길지만은 않지만 효율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학습을 하셔야 해요.
최대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비슷한 유형과 내용들이 나오기 마련이거든요. 실전감각을 익히기 위한 문제풀이와 오답노트를 정리하면서 진행하신다면 좋은 소식이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시설관리직 및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험과목을 공유해보았는데요.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하트(공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