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에 바세린을 아무리 발라도 아침에는 입술이 마르고 입이 쓰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입이 마르고 단맛이 나는 것은 우울증보다 더 심각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 및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입안이 쓴 이유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침을 분비하는 침샘이 비정상인 경우입니다. 입안에 침이 부족하면 입술이 건조해지고 침 맛이 변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 하루에 무려 1~1.5리터의 타액(침)이 나오게 되는데 타액(침)의 분비가 감소하면 입안이 마른기분을 느끼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크거나 건조한 날이 많으면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심하게 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원인 중 대부분이 물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심각한 질병의 징후일 수도 있으니 너무 가볍게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지속되면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구강건조증이 있으면 침 생성량이 감소하여 충치 발생률이 높아지고 구취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침샘뿐만이 아닙니다. 비정상적인 타액분비와 대사로 인해 턱신경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외에도 안구건조증, 코막힘, 난청 등의 사례가 많습니다.
구강건조증 진단을 해보고 싶다면 아래 예시 중 2개 이상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1. 먹을 때 속이 안좋고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
2. 양치질 후에도 구취가 지속되는 것 같다.
3. 혀 안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4. 침 또는 음식물을 삼키거나 말하기 어려움을 느낀다.
5. 입안이 자주 답답(텁텁함)함을 느낀다.
6. 타액이 거품이 많고 끈적거린다.
위에서 내 증상이 2개 이상 적용되면 구강건조증의 초기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 있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뒷골이땡딘다거나 뒷골이 뻐근함을 느낄 수 있으며 만성두통과 편두통을 자주 느낍니다. 어지럼증과 현기증 증상도 나타나며 귀가 먹먹해지는 느낌, 머리가 멍하는 느낌, 눈이 뻑뻑하거나 침침해지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들이 뭉치거나 결림, 가슴이 답답해져 호흡이 불편해진다거나 스트레스성공황장애까지 올 수 있습니다. 침샘 기능 장애로 입안이 마르는 증상, 입안이 쓴 증상에 위와 같은 증상이 겹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 원인 / 입안이 쓴 이유
입술이 건조해지고 입안에서 쓴맛이 느껴진다면 일상생활에서 어떤 불편함을 느끼시나요? 가장 가까운 곳에는 입술 건조, 혀 건조, 입 쓴맛, 구강 건조, 철분 타액, 타액으로 인한 메스꺼움과 같은 비정상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이 마르고 타액이 씁쓸하고 역겨운 냄새가 나는 증상을 느낀다면 몸에 이상이 있음을 빨리 인식하고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입안이 쓴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강건조증
타액은 구강위생 검역 담당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균 및 소화효소 역할을 하지만 침이 부족하면 침이 끈적거리고 거품이 나고 구취와 함께 혀가 하얗게 변할 수 있습니다.
2. 구강질환, 치주질환
구내염, 충치, 잇몸 질환 또는 치은염과 같은 상태가 있는 경우. 타액에는 면역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구강 내 세균을 억제하고 구취를 예방하며 구강 위생을 유지, 구강 염증, 궤양 등을예방합니다. 입술이 건조해지면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어 구강질환과 치주질환이 잦아집니다.
3. 위장 및 소화기 질환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 장애가 있을 때. 위산이 역류하면 식도가 위치한 가슴에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4. 구강 작열감 증후군
입이 뜨겁고 혀가 갈라지고 혀가 아픕니다. 입안이 텁텁해지며 쓴 증상을 느끼며 속이 메스꺼움을 느낍니다.
5. 항정신성약물
다량의 구리, 철, 아연 및 미네랄이 함유된 비타민 뿐만 아니라. 수면제, 진정제, 항우울제 및 수면유도제 같은 약물로 인해 입안이 쓴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 대처방법
입안이 마르는 증상 또는 입안이 쓰다면 물을 많이 마셔주셔야 합니다. 건강한 피부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구강건조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설탕 사탕 또는 무설탐 껌을 먹는다거나 신맛이 나는 음식, 과일, 채소를 섭취하여 타액 생성을 촉진해야 합니다.
짠 음식이나 알코올 및 담배를 피하고 가습기를 사용하여 입안이 건조하지 않게 해줍니다. 숨을 쉴 때 입으로 쉬지않고 코로 숨을 쉬어야 합니다. 입안이 마르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타액 분비가 줄어들면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정기적으로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노화, 특수약물복용 등은 구강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구강건조증이 진행되지 않도록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과 입안이 쓴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정보] - 입안이 헐었을때 (자주 허는 이유) 좋은 음식